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곽상도 의원은 누구인가?

기사승인 2019.03.24  00:44:23

공유
default_news_ad2

요즘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별장 성 접대 사건’ 덕분에 언론에 이름이 오르내리는 사람 중에 곽상도 의원이 있다. 초선 국회의원이라 그가 누구인지 궁금할 것 같아 찾아봤다.

곽 의원은 1959년 대구에서 태어나 성균관대학교 법대에 입학하기 전까지 대구에서 살았다. 대건고등학교, 성균관대학교 출신인 그는 1983년 제25회 사법시험에 합격한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은 24회, 황교안 현 자유한국당 대표는 두 기수 위인 23회다.

대한민국 법조계는 뭐니 뭐니 해도 서울대 법대가 주류라더니 그래서인가, 그는 검사장을 달지 못하고 2008년 대구지검 서부지청 지청장을 끝으로 검찰을 떠났다. 변호사 생활을 하던 그는 어떤 인연인지 모르지만, 박근혜 캠프에 참가하게 된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싱크탱크라는 국가미래연구원 발기인 정도는 사실 주목받을 일이 아닌데 곽 의원은 이후 박근혜 정부 인수위원회 정무분과 전문위원을 거쳐 초대 민정수석비서관에 임명됐다.

이건 정치권을 잘 아는 사람이 볼 때는 의외의 일이다. 무명의 변호사라 해도 과언이 아닐 인사가 나는 새도 떨어뜨린다는 청와대 민정수석 자리를 꿰찬 꼴이기 때문이다. 2013년 2월 18일에 내정되어 박근혜 정부 초기 인선 과정에 막강한 실력을 행사할 수 있는 자리에 올랐으니 곽 의원을 '박근혜 키즈' 중의 하나로 지목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황교안 현 자유한국당 대표는 법무부 장관, 김학의 씨는 법무부 차관이 되었다.

사진출처: 곽상도 의원 페이스북

오래 근무하지는 못했다. 재임 중 국가정보원 여론조작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에 압력을 가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었으며, 채동욱 전 검찰총장의 사생활과 관련한 정보를 수집한 몸통으로 의심받다가 5개월 만에 민정수석에서 경질된 그는 이후 2015년 11월까지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을 역임했다.

이후 2015년 12월에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회의원 시절 지역구인 대구 달성군 예비후보로 나선다. 보도에 따르면 곽 의원은 2015년 12월 14일 오후 대구시 달성군 달성군청 백년타워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면서 "성공을 위해 달성군민으로부터 특명을 받았다."라며 "박근혜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인 달성군에서 내년 총선에 출마하겠다."라고 선언했다.

그런데 무슨 일인지, 2016년 1월에 이미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선거운동에 매진하던 달성군에서 대구 중남구로 지역구를 바꾼다. 언론들은 이를 두고 ‘친박계 후보의 재배치’라고 표현하는데 당시 달성군 예비후보였던 곽 의원은 1월 11일 밤 보도자료를 내고 박근혜 정부의 성공을 위해 출마지역을 달성에서 대구 중남구로 옮긴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선거구 재배치는 달성군민의 여론을 무시하는 것으로 수용할 수 없다는 뜻을 밝혔지만, 대통령의 성공적인 국정운영을 뒷받침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출마지역을 변경했다."라고 설명했다. 

곽 의원은 서울지방검찰청 근무 시 ‘강기훈 유서 대필 조작 사건’의 수사 검사로 참여한 이력도 있다. 당시 법무부 장관은 김기춘이었으며, 대검찰청 강력부장 강신욱, 남기춘, 윤석만, 임철 검사 등은 이후 박근혜 캠프에 참여한다. 훗날 강기훈 씨는 페이스북을 통해 곽상도 검사는 잠 안 재우기 고문 담당이었다고 밝혔는데 이에 대하여 곽 의원은 당시에는 밤샘 조사가 허용되던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김학의 별장 성 접대 사건에서도 수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당시 경찰이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 성 접대 별장 동영상 속 인물을 특정해달라고 의뢰하는 과정에서 민정수석실 행정관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을 찾아가 결과를 알려달라고 요구했다고 한다.

서중석 당시 국과수 원장은 고심 끝에 자료 제공을 거부했지만, 청와대의 요청에 압박을 느꼈다고 밝혔다. 또한, 경찰 수사팀 관계자도 "국과수까지 찾아와 감정 결과를 요청해 곽상도 민정수석이 너무 심한 거 아니냐는 생각을 했다."라고 밝혔다.
 

박정원 편집위원 pjw@pressbyple.com

<저작권자 © 프레스바이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